* CPI란?

CPI(California Psychological Inventory)는 해리슨 고프(Harrison G. Gough) 박사가 개발한 성격측정 도구로서,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하여 전 세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검사입니다. CPI는 14세 이상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개발되었으며, MBTI와 마찬가지로 집단장면에서 실시할 수도 있고 개인별로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CPI의 목적은 성격을 설명하는 데에 일상적으로 쓰이는 용어들을 통하여 개인의 성격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한 개인이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말하고 행동할 지,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이나 주위 사람들의 눈에 어떤 식으로 비칠 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CPI는 434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항목은 하나의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응답자는 이 문장을 읽고 문장이 설명하는 내용이 자신에게 잘 맞는지, 맞지 않는지를 응답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여 나온 결과는 응답자의 성격 특성을 20개의 척도로 구분하여 설명합니다. 20개 척도란 다음과 같습니다.  
   

1) 안정감, 자신감, 대인관계 성향에 대한 측정

- Dominance 
- Capacity for Status
- Sociability 
- Social Presence 
- Self-acceptance
- Independence 
- Empathy 


2) 규범 지향성과 가치에 대한 측정

- Responsibility
- Socialization
- Self-control
- Good Impression
- Communality 
- Well-being 
- Tolerance 


3) 인지적, 지적 기능에 대한 측정

- Achievement via Conformance 
- Achievement via Independence 
- Intellectual Efficiency 


4) 역할과 개인적 스타일에 대한 측정

- Psychological-mindedness 
- Flexibility 
- Femininity / Masculinity 


이러한 척도들을 통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여러 가지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CPI는 특히 다음의 영역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채용과 선발 / 특정 상황에서 행동 예측 / 관리자 및 리더 양성  
  리더쉽과 잠재적인 창의력 측정 / 상담 / 개인 발달

=> KPTI는 2002년말부터 한국판 CPI검사를 개발하여 2007년경 도입, 실행할 예정입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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