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우울증 약 부작용 들어보셨죠?

 미국 FDA는 우울증 환자들의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s)인 세렉사(Celexa, citalopram hydrobromide)를 하루에 40mg 이상 다량 복용할 경우 심장리듬에 변화를 일으켜 치명적인 심장박동 이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또 혈중 마그네슘과 칼륨 수치가 낮아져 심부전증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FDA는 세렉사를 하루에 40mg 이상을 복용하면 우울증 치료에도 별 효과가 없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신과 외래에서 처방되는 약물은 '고용량'보다는 초기용량에서 서서히 증량하기 때문에 이러한 우려는 '전문의'의 처방과 환자분의 신뢰가운데 서로 상의하면 됩니다.

 다량복용하는 경우는 우울증 약물 반응이 없어서 약물을 증량해야 하거나, 환자분이 임의적으로 더 드시지 않으면 큰 부작용을 우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울증약과 세로토닌은 무슨 관계?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우울증, 강박증, 충동성, 폭식, 중독, 공황장애, 만성피로, 불면이 오기 쉽다.
그래서, 세로토닌 결핍을 치료하지 않고는 개인의 삶의 질과 정서 개선이 힘든 것. 

세로토닌은 트립토판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을 원료로 체내에서 만들어진 신경전달물질입니다.
충동조절호르몬, 행복호르몬, 공부호르몬으로 불리웁니다.

      - 어떻게 세로토닌을 섭취할 수 있을까요?          
        땅콩, 치즈, 참깨, 요구르트, 두부, 낫또, 마늘, 등푸른 생선, 현미,바나나가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 사랑, 걷기, 햇빛으로 인해 세로토닌 합성이 빨리 일어납니다.
       함께 고단위 비타민 B군을 보충하면 폭식, 과로, 수면부족이 있을 때 도움이 됩니다.
         

                 -  세로토닌을 올려주는 라이프스타일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걷기, 심호흡, 음식물 씹기, 규칙적인 생활 리듬과 밝고 긍정적인 마음은 세로토닌을 올려줍니다.
   세로토닌 결핍의 가장 큰 원인은 걷기 부족과 불규칙한 생활입니다

 
    - 세로토닌이 불면증의 원인이라고요?

      아침이 되면 햇빛으로 인해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줄어들고 세로토닌이 활성화되어 하루를 부드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생체시계에 문제가 생기면 멜라토닌-세로토닌의 변화가 원활하지 않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은 세로토닌 분비를 왕성하게 하고, 산책과 아침식사를 할 수 있게 되어 뇌활성에 도움이 됩니다.
 

- 불면증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낮 시간에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우울감이 있다면 세로토닌 결핍을 먼저 치료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수면제 복용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시간에 좇기지 않고 생활리듬이 원활해지고, 일찍 자게 되므로 잠자는 동안 각종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집니다.

 
 - 다이어트에도 세로토닌이 중요하다고요?
    배고픔은 위장에서 느끼는 것이 아니라, 뇌에서 느끼는 것으로 세로토닌이 활성화되면 식욕중추가 충족되어 포만감이 옵니다.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계속 배고픔을 느끼는 폭식, 과식이 생기게 됩니다.


- 세로토닌과 우울증이 어떻게 연관 있나요?
         우울증은 마음의 병이 아니라, 신체의 이상으로 기분을 조절하는 세로토닌이 부족할 때 생깁니다.
         우울증 치료제는 세로토닌 레벨을 올려주어 충동을 조절하고 기분을 좋게 합니다.
         약물의 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한 달 이상 복용이 필요하며,
         약물의 중독성이 없으므로 장기 복용해도 문제되지 않습니다.

프로작 부작용-

졸음, 탈수증, 쌕쌕거림, 과잉행동, 무기력, 식욕감퇴, 불면증, 안구 건조증, 손발 저림, 탈모, 미각 상실, 황달,변비, 요실금 (방광 기능 감퇴), 이명증, 관절 경직, 복통, 구역 , 구토, 가려움증, 시력감퇴 (광고엔 Blindness라고 표기), 기면증(시시 때때로 자는 거), 환각, 혈액 응고 장애, 탈장, 어지럼증, 마약적 의존성, 거미공포증 , 가장 의아했던 부작용!!!)], 발작, 신부전증, 괴혈병, 간부전증, 사망(맨 마지막에 death라고 큼직하게 나옴.)

 

Posted by 삶은예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Nike Heels 2013.04.27 00: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동은 생활의 꽃이요, 삶의 보람이요, 마음의 기쁨이다.Topics related articles:


    http://dev-alex.tistory.com/4 新建文章 2

    http://casino7.tistory.com/62 新建文章 10

    http://cando07.tistory.com/62 新建文章 8

    http://animediary.tistory.com/guestbook 新建文章 7

  2. 익명 2016.07.29 22: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fking sht 2016.07.29 22: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뒤도 없고. 흐름은 영 개판이고. 똥에 우유 타먹는 기분인데요! 멋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