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차의 이해 : 지능


목차

1. 들어가기 전에 -개인차 이해
2. 개인차 이해의 중요성
3. 지능의 개념 (정의)
4. 지능의 심리 측정 이론
5. 지능의 체제이론
6. 지능에 대한 논쟁

1.들어가기 전에 : 개인차의 이해

먼저 들어가기에 앞서 개인차의 이해에 대해서 설명해 보자면, 어떤 학생은 쉽게 배우고, 어떤 학생은 같은 책, 같은 교사한테 배우는데 대단히 쉽게 배우곤 한다. 그 답은 바로 지능의 차이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그 지능이란 무엇이며 그 구성요소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많은 학자들이 역사적으로 관심을 보여 왔다.

2.개인차를 이해하는 것은 교사에게 왜 중요한가?

임 선생님은 각종 서류가 쌓여있는 책상을 바라보며 크게 한 번 기지개를 폈다.

"후-그럼 이제 시작해볼까" 임 선생님은 가정 통신문을 펼쳤다. 임 선생님이 근무하는 초등학교에서는 한 달에 한 번씩 학부모에게 가정 통신문을 보내고 있었는데, 오늘은 이번 학기의 마지막 가정 통신문을 보내는 날이다. 한 학기 동안 반 아이들이 보여 준 다양한 모습들을 떠올리며 선생님은 사뭇 남다른 감회에 젖게된다.

임 선생님 반의 학생 중 '한욱'이는 언제나 임 선생님을 흐뭇하게 한다. 한욱이는 처음부터 공부를 재미있어 하는 것 같았고, 언제나 모든 문제를 완벽하게 풀어냈으며, 학급의 다양한 특별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나무랄 데 없는 학생이다. 그래서 여름 방학에 시작되는 세계 젬버리 대회에 학교 대표로 한욱이를 추천해야겠다고 임 선생님은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흐뭇한 감정도 '은선'이를 떠올리면서 착잡한 마음으로 바뀌게 된다. 홀어머니를 모시고 두 동생과 함께 사는 은선이에게는 도무지 공부할 만한 여건이 갖추어지지 않은 것 같아서, 지각은 물론이거니와 가끔 결석도 하는 은선이는 수업 내용을 전혀 따라가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도 학기 초에는 수업 시간만큼은 열심히 하는 듯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힘들어하고 이제는 결국 수업에 전혀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었다. 임 선생님은 은선이에게 어떻게 해야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도무지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은선의 문제는 근본적으로 학교 외적인 문제인 듯 했다. 이제 곧 방학이 시작되면 은선이의 집을 방문해보기로 임 선생님은 결심하게 된다.

모든 학생이 한욱이와 같다면 학생을 가르치는 일은 끊임없는 기쁨이자 보람일 것이다. 그러나 능력이나 그 외의 많은 부분들에 있어 학생들은 매우 다양한 개인차를 가지고 있다. 은선이에 대한 임 선생님의 착잡한 심정, 이것이 바로 현실이다. 우리는 학생들 개개인이 각각 다른 능력과 환경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끊임없이 상기하고 전문적인 지도를 할 필요가 있다.

위의 일화와 같이 학생의 창의성이라든가 사회 경제적 지위 그리고 성차의 문제 또한 교사가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해야 할 주요한 변인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차를 이해하는 것이 교사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그럼 이제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우리가 고려해야 할 다양한 개인차의 가장 큰 요소 중 하나인 지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3,지능의 개념 (정의)

지능은 개인차를 이루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로 다른 분야들과는 달리 이론보다 연구방법이 먼저 발달된 분야로 아직까지 정의와 내용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비네는 지능을 판단하고 이해하고 추리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고, 웩슬러는 목표를 가지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의 집합이라고 정의하였다.

지능에 대해서 일반적인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지만 지금까지의 연구들을 토대로 굳이 정의를 내려보면 “지능이란 목표 지향적이고 적응적인 행동이다”라고 할 수 있다.


지능의 심리 측정 이론
 스피어만의 g요인설 써스톤의 기본정신 능력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지능의 체제 이론
 스턴버그의 삼원이론 가드너의 복합 지능이론


 
4.지능이론


-들어가기 전에 : 비네의 지능 구성요소-

비네는 최초로 심리측정 방법을 발견한 인물로 지능은 여러 가지 능력들이 결합된 것으로 생각했다.

지능의 구성 요소로는 방향성(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는 것과 관련),적응(과제 수행 방법을 이해하는 것, 과제를 수행할 때 필요한 전략을 검토하는 것),비판능력(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비판하는 능력)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지능의 심리 측정적 이론>

⑴스피어만(Spearman)의 g요인설 = 양요인설

스피어만은 지능을 일반요인 g요인과 특수오인 s로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일반요인 g요인은 다양한 과제에서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써 언어문제, 수문제, 도형문제등을 해결할 때 내용을 초월하여 공통적으로 작용하는 능력과 귀납적 추론, 연역적 추론, 기억, 암기등과 같은 지적활동의 종류를 초월해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능력을 의미한다.

특수요인인 s요인은 여러 영역에 일반화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능과 관련이 없다고 보고. 언어문제나 수 문제와 같은 어떤 특정 영역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되는 능력을 의미한다.


⑵써스톤(Thurstone)의 기본정신 능력 = 군집요인설

써스톤은 스피어만의 지능이론을 비판하면서 지능은 단 하나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기보다 상호 관련이 있는 7개의 정신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 써스톤의 이론은 단일한 구조에서 다요인 구조로의 전환에 결정적 계기를 마련하였고 다요인 분석이론을 개발하였으며 위의 이론을 바탕으로 7개의 기본정신 능력을 확인하였다.

7개의 요인(V, W, N, S, N, R, P)으로는 언어 이해력(단어의 이해력 측정), 단어 유창성(단어의 신속한 산출), 귀납추리(주어진 자료의 일반적 원칙 적용 능력), 공간 시각화 능력(각종 상징이나 기하학적 도형의정신적인 조작), 수리력(기초적인 산수 문제), 기억력(단순한 기억력 검사), 지각속도 능력(삼림들의 신속한 재인을 요구)의 요인이 있다.


⑶길포드의(Guilford)의 지능 구조 모형

써스톤의 기본 기본정신을 확장 발전 시켰으며 ,입체적,3차원적 입자에서 지능의 구조를 세가지 차원의 복합적 구성으로 설명하였다. 지능은 120개의 독립적인 요인들로 구성 되었다고 주장하였으나,1982년 150개로 수정 이후 1988년 180개의 요인으로 확장하였다. 길포드는 180개 요인을 설명하기 위해, 세 가지 필수요소를 축으로 하는 입방형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180가지 요인=내용영역차원(5)×인지활동차원(6)×결과차원(6))


<길포드의 지능 구조 모형>

지능구조 모형 이론의 의미는 종래 지능검사에 의해서만 측정되던 지능의 협소한 개념을 연구자나 교사들이 확장 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이고, 한계점은 모델의 복잡성으로 인해 교실에서의 공식적인 적용이 어렵다는 것이다.


⑷카텔(Cattel)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영국에서 인기가 있었던 스피어만의 이론과 미국에서 인정을 받은 써스톤 이론의 장점만을 결합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최상위에 집단요인인 일반요인 g가 존재하고 그 아래에 하위요인인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있다는 것이다.


유동적 지능은 개인의 귀납적 추론과 논리적 사고와 같은 원래 능력을 반영하고 나이가 들면 쇠퇴하기도 한다.(EX. 속도, 기계적 암기, 지각력, 일반적 추리력 등의 능력)

결정적 지능은 어휘, 사실적 정보와 같은 다양한 주제에 대한 개인의 사적 지식 근간을 말하고 나이가 들어도 향상 가능성이 있다.(EX. 언어능력, 문제해결력, 논리적 추리력, 상식등의 능력)


§ 지능의 심리 측정적 이론 교육에의 적용 §

지능의 구조와 구성 요소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교육에 적용해 보면, 첫째 교사는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을 수용해야 한다. 지능을 구성하는 요인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수업에 적용해야 하는 것이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장점을 발견, 이용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지능의 심리 측정이론의 비판 §


최근에 제시되는 지능이론에 비해 지능의 개념을 좁게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첫째 기존의 지능검사는 한정된 학업적 지능을 진단하는 데 그칠 뿐이므로 아동의 학교 학습능력을 예언하는 지표는 되지만, 성인이 실제 사회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다 포괄적인 지적 능력의 발달 수준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둘째 기존의 지능검사는 이미 경험하거나 학습된 지적 수행수준을 진단함으로써 아동이 발휘해 낼 수 있는 지적 잠재력을 보여주지 못한다.

=>이러한 비판 위에서 대안적 지능 이론을 제시한  사람들이 스턴버그(Sternberg)  가드너(Gardner)  이다.


스턴버그(Sternberg) 는  종래의  심리 측정적  접근에서  개발된  지능검사는  사고의  속도와  수행의  정확성만  강조함으로써,  실제  삶에서  필요한  지능의  주요  측면들을  진단하는데  실패했다고  주장하면서,  아동의  지능은  분석적  능력,  경험적  능력  및  맥락적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지능의 삼원이론을  제시하였다.

가드너(Gardner)  는  지능이  높은  아동은  모든  영역에서  우수하다는  종래의  획일주의적  지능관을  비난하고,  인간의  지적  능력은  서로  독립적이며  상이한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다면적 지능이론을  제시하였다.


<지능의 체제 이론>

(5)스턴버그(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

스턴버그는 기존의 지능이론들이 지능의 근원을 개인, 행동 그리고 상황 가운데 일부로부터 만 찾으려 하였기 때문에 불완전 하다고 가정하고, 보다 완전한 지능이론이 되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를 모두 고려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상황하위이론(=맥락적 능력) : 특정한 사회-문화적 상황에서 지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행동들의 내용을 명시한 이론

㉡경험하위이론(=경험적 능력) : 지능과 지적 과제에 대한 경험의 양자간의 관계를 명시한 이론

㉢요소하위이론(=지적 활도 하위 이론) : 모든 지적 행동에 기저하고 있는 정신과정과 전략을 명시한 이론
→한 개인의 지능은 "누구에게, 어느 곳에서" (상황), "언제"(경험), "어떻게"(요소) 지적인 행동을 보이는가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밝혀질 수 있다는 입장


※창의적 사고는 경험적 지능으로부터 나온다~!!
※분석적 사고는 요소적 지능으로부터 나온다~!!


§ 스턴버그(Sternberg)의 요소 하위 이론 §


① 메타요소 (=상위통제요소, 초 구성요소) - 지능의 일반적 과정

-문제해결을 할 때 거쳐 나가는 결정적인 7가지 실행과정을 말하고 있다. 그것은, 문제의 인식, 문제의 본질 규명, 문제해결의 단계설정, 전략의 선택, 문제에 대한 정보를 표상하는 방법 결정, 문제해결을 위한 정신적·물질적 자원분배, 그리고 문제해결 방안의 조정 등이다.

∴과제 수행에서 정보처리를 통제*감시*평가 할 수 있게 하는 고차원적인 집행과정이다.

② 수행요소

-문제해결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메타요소와 수행 관련 요소가 모두 필요하며, 지적 자기 관리에서 함께 작용하게 된다. 문제해결에서 사용하는 수행 관련요소 는 많다. 수행관련요소 중에서 추론, 도식화, 적용 요소는 지적 자기 관리에 중요한 것으로 밝혀진 것이다.

∴수행요소는 메타요소가 세운 과정을 '실행하는 과정'이다.

③ 지식획득(습득)요소

-지식획득요소는 새로운 정보를 부호화, 결합하며 기존의 정보와 비교하는 과정이며 문제 해결 방법의 학습과정이다. 학습의 통찰적인 수행에는 세 가지 기본적인 인지과정이 포함되어 있음이 알려지고 있다. 문제를 해결할 때 선택적 부호화, 결합, 비교 중 하나 이상의 과정이 필요하다


☆선택적 결합 - 관계가 없거나 적어도 관계가 뚜렷하지 않은 요소들을 결합하는 통찰의 한 유형이다.

(EX. 7분 모래시계와 11분 모래시계를 가지고 15분간 달걀을 삶을 때 어떻게 시간을 잴 수 있는가?)

☆선택적 비교 - 이 유형의 통찰은 새로운 정보와 기초 정보 사이의 불명확한 관계를 발견 할 때 일어나게 된다. (EX.케쿨레의 벤젠 화학구조의 발견) 


★지식습득 관련요소는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데 사용되며 메타요소와 수행구성 요소와 함께 다양한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무엇을 해야 할 지(수행 관련요소)와 무엇을 배울지(지식습득 관련요소)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메타요소가 필요하다. 또한 메타요소의 지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다른 두 관련요소가 필요한 것 이다. 이 두 관련요소의 실행과는 초 구성 요소에 피드백으로 전달된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유형의 구성요소는 지적 사고와 생동에 함께 작용하는 것이다.



§ 지능에 대한 써스톤과 스턴버그 이론 비교 §

§ 스턴버그 이론의 교육에의 적용 §


*지능의 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측면도 강조한다

→지금과는 다른 환경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를 생각해보게 함으로써 실재적 지능 개발가능

*문화적 배경이 지능의 정의나 표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고려한다

→ 집에서나 학교에서나 지능적인 행동을 하도록 격려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도록 도움을 준다

→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발견할 수 있고, 잘 하는 것을 장점으로 살릴 수 있게 도움(뿐만 아니라 단점을 교정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게 도움을 줌)

*특기.적성 교육을 실시한다

→장점을 바탕으로, 그 장점을 더욱 살릴 수 있게 교육을 받게 해준다.

(EX. 언어의 흥미→언어교육, 수학의 흥미→수학교육 등)



§ 스턴버그(sternberg)이론의 공헌점 §

*상황 하위이론이 문화적 상대주의를 인식하여 한 문화에서 지적인 행동으로 간주되는 모든 행동들을 지능의 개념 안에 포함시키면서도, 요소 하위이론은 인지심리학의 대부분의 영역을 취급한다는 점에서 그 이론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카롤)

*현재의 지능검사를 개선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공한다


§ 스턴버그(sternberg)이론의 비판 §

① 기존의 지능을 통하여 검사 상황 밖에 존재하는 인간의 다양한   지적 능력을 측정할 수 없다

② 인간의 지적 능력을 학업 성취를 예언할 수 있는 능력으로만 제한시킴으로써 다양한 맥락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중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무시하고 있다.

③ 지능 점수를 구하는 데만 초점을 둔 나머지 인간의 인지 능력이 발달하고 변화하는 것에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다.

④ 다양한 지적 능력 중 일부만을 강조함으로써 다른 중요한 능력을 설명하지 못하고, 지능 개념 밖으로 내몰고 있다.



⑹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



1) 논리-수리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 수학, 과학, 논리 분야의 천재들에게서 발견되는 능력으로 수리적, 논리적 사고와 관련된 재능이다.

ex) 수학적 문제 해결하기, 계산하기, 수학적‧논리적 증명하기

2) 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 문학가나 언론인에게서 나타나는 재능으로 기존의 지능 검사의 언어요인(verbal intelligence)에 해당된다. 어휘의 소리, 리듬, 의미, 그리고 언어의 서로 다른 기능을 민감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말한다.

ex) 소설읽기, 시나 수필쓰기, 말하기, 문학을 이해하기

3) 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 : 작곡가, 연주가, 성악가, 지휘자 등 음악가에게서 발견되는 음악적 재능을 말한다.

ex) 노래하기, 바이올린 연주하기, 작곡하기, 심포니를 잘 이해하기

4) 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 : 건축가, 기술자, 조각가, 미술가에게서 발견되는 재능으로 시각, 공간적 세계를 정확히 지각하고 그 지각한 내용을 머리 속에서 변형, 회전시켜 볼 수 있는 재능이다.

ex) 이곳에서 저곳으로 여행하기, 지도읽기, 차의 트렁크에 가방정리정돈 잘하기, 공간이 좁은 주차장에 주차 잘하기

5) 운동감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 운동선수, 무용가, 마술사에게서 나타나는 재능으로 자신의 신체적 동작을 완벽하게 통제하고 물체를 솜씨 있게 다루는 재능이다.

ex) 야구하기, 춤추기, 달리기, 농구하기, 볼링하기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 카운슬러, 판매원, 석가나 간디, 소크라테스와 같은 종교인, 사상가 등에게서 발견되는 능력으로 Thorndike (1920)가 말한 사회 지능(social intelligence)과 유사한 것이다. 가정이나 집단 등에서 다른 사람들의 기분, 기질, 동기, 의도를 잘 파악하고 적절히 대하는 능력이다.

ex) 다른 사람의 마음 잘 이해하기, 다른 사람의 말에 적절한 방법으로 반응하기, 면접을 볼 때 좋은 인상주기

7) 개인지각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 자신의 감정을 잘 알고 다스리는 사람, 신체적 컨디션과 행동을 잘 조절하는  사람, 종교인에게서 발견되는 능력으로 자신의 느낌(feeling), 장단점, 특기, 희망, 지능, 관심 등을 잘 파악하는 재능을 의미한다.

ex) 자신의 생각, 느낌, 행동을 잘 이해하기 ,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기

8) 자연관찰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 동식물이나 주변 사물 (가령 머리 스타일, 자동차, 운동화 등)을 자세히 관찰하여 차이점이나 공통점을 찾고 분석하는 능력이다. 사냥꾼, 진화론을 세운 다윈과 같은 사람이 대표적인 인물이다.

9) 실존지능(existentialist intelligence) : 처음에는 영적 지능(spiritual intelligence)으로 불렀던 것으로 인간의 존재 이유, 생과 사의 문제, 희로애락, 인간의 본성, 가치 등 철학적인, 어떤 의미에서는 상당히 종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지능은 뇌에 해당 부위(brain center)가 없을 뿐 아니라 아동기에는 이 지능이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Gardner는 다른 8가지 지능과 달리 반쪽 지능으로 간주한다.



§가드너(Gardner)이론의 교육에의 적용 §

*지능의 구성 요인이 다양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에서는 어떤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단지 지능이 높다고 여긴

다. 유능한 교사는 예를 들어 높은 운동적 지능을 가진 아이가 있다면 신체적 기술뿐만 아

니라 빠른 판단도 함께 접목시키는 그런 다양한 요인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개발되지 않은 지능을 개발 하는 수업을 해야 한다.

(전통적  수업방식에서만 보여주었던 가령 (논리 -수학적 지능을 강조하던 경향)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지능을 위한 수업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수업의 주제를 8개의 지능 모두를 사용하여 접근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특정적인 한 시간에 모든 지능을 다 사용하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교사는 이 지능 모두

를 활용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 가드너 이론의 공헌점 과 비판점 §

☆공헌점: 가드너는 지능을 하나의 종합된 것으로 이해하게 했다는 의미가 크며, 인간을 다양한 측면

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교육적 함의를 내포하며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비판점

① 지능이 아니고 재능(Talent)이라는 것이다.

② 다면적 지능이론은 참된 의미의 이론이 아니라는 것이다.

③ 지능의 수가 무한대로 확장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④ 지능을 측정하는데 비효과적이기 때문에 지능측정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⑤ 문화에 의존적이다. 다중지능 이론은 개개인의 문화가 각자의 지능들의 강약을 결정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참 지능이란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볼 수 있는데  다중지능이론은 그렇지 못하다.

⑥ 실용적이지 못한 점을 들 수 있다. 교사들은 넘쳐나는 학생들과 부족한 학습자원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데, 학생 개개인의 지능을 반영한 교육을 한다는 것은 하나의 이상향에 불과한 것이다.



6. 지능에 대한 논쟁

★지능의 유전 가능성과 수정가능성

지능의 많은 부분은 부분적 유전된다. 그러나 지능의 안정성에 대해말 할 때에는, 지능이 유전되는지 환경에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로 나뉘게 된다.



☆지능의 안정성에 대한 논의

-지능이 유전적 영향 : 지능을 생물학적 프로그램된 것으로 본다. 개인이 태어날 때 유전인자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 유전인자가 행동을 결정한다고 본다.

Ex)유전인자에 의해서 피부 색깔, 체형, 지능 .. 결정됨.

-지능이 환경적 영향 : 지능을 경험의 산물로 본다.

Ex)환경적 요인으로는 가족 교육의 정도, 경제적 수준, 사회적 수준이 있다.

EX)출생 전 환경적 경험은 이미 시작된다고 한다. 그래서 모태의 영양 상태는 지능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이 되는 것이다.

->영양이 부족하면 탄생 전 3개월부터 탄생 후 6개월 사이에 뇌구조와 뉴론 형성에 치명적이며, 태아기 때부터 영유아기 사이에 균형 있는 섭취로 지속적인 영양공급이 중요하다.



★지능의 수정가능성에 대한 관점 : 유전자-환경의 상호작용하며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것

->같은 환경자극이라도 유전자형이 다르면 그 반응형도 달라지며, 같은 유전자형이라도 자극이 다르면 반응이 달라진다.

EX)중간 정도의 지적 능력을 유전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학생이 지적 능력을 자극하는 적절한 교육적 환경 속에서 자란다면 높은 지적 능력을 유전적으로 가졌지만 적절한 환경에서 자라지 못한 학생보다 지능지수가 10정도 더 높아 질 수 있다. 즉, 환경적 요인이 지능의 개인차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 높은 지능 지수를 가지게 하는 환경적요인 §

1) 초기 양육자의 정서, 언어적 민감성, 양육자와 아동과의 애착

->가정 내에서 부모와 자녀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가의 작용양태의 밀도, 강도, 지속성이 중요하다.(즉,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이의 지능지수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인간은 6세까지 크게 어른에게 의존하며 어머니를 일종의 조작기지로 이용하여 자기 세계를 확대해 가게 된다. 이때 어머니는 모든 동작을 받아들이는 입장을 취함으로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키게 된다. 이때 어머니의 얼굴표정이나 몸짓, 음성 등을 보고, 듣고, 느끼고, 스스로의 행동을 판단하고자 하는 소위 학습효과에 민감한 존재가 되므로 어버이의 지력이 어린이에게 전수 되는 것이다.

2) 아동에 대한 구속과 처벌의 회피

->지적 호기심, 집중력, 인내심, 경쟁심, 적극성, 용기와 노력, 높은 의욕 자체가 일종의 잠재적인 지능으로 지능을 발전시키는 내적 요인이다. 의욕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물질적 상벌보다 정신적 보상(칭찬, 주의)이 효과적이다.

3) 물리적 환경과 활동계획의 조직

4) 적절한 놀이 감 제공

5) 다양성을 경험할 기회 등이 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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