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 개념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성신여대 심리학과에서 제작한 자기 보고형 문항목록검사 입니다.

자아개념이란 한 개인이 그가 처해 있는 생활의 장에서 자기 자신 및 그의 주위환경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자기의 신체 상황, 가족사항, 성격적인 면, 도덕적인 관념, 그리고 대인관계의 5가지 외적 측면에서 그 개인의 동일성, 자아의 수용 및 만족 그리고 외적 행동의 적극성과 소극성 등을 측정합니다.

 다음에 제시된 문항들을 읽으면서 자신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느껴지는 문항의 하나에 표시해 주세요.


                                                                                 아니다     가끔     자주     항상

1. 나는 나 자신을 절대로 무시하지 않는다.                  (     )     (     )    (     )   (     )

2. 나는  친구들과 잘 어울린다.                                   (     )     (     )    (     )   (     )

3. 나의 집은 행복한 가정이다.                                    (     )     (     )    (     )   (     )

4. 우리 식구들은 나를 신뢰한다.                                 (     )     (     )    (     )   (     )

5. 나는 이성에게 좋은 인상을 준다.                             (     )     (     )    (     )   (     )

6. 나는 언제나 당당하게 자기주장을 할 수 있다.           (     )     (     )    (     )   (     )

7. 가족 관계가 좋고 형제간에 우애가 있다.                  (     )     (     )    (     )   (     )

8. 누가 뭐라해도 흔들리지 않는 부동심이 있다.           (     )     (     )    (     )   (     )

9. 현실을 받아들이고 소화하는 편이다.                       (     )     (     )    (     )   (     )

10. 마음이 자주 변하지 않고 한결같다.                        (     )     (     )    (     )   (     )

11. 나의 부모는 나를 끔찍이 사랑하신다.                      (     )     (     )    (     )   (     )

12. 문제가 생기면 직면해서 해결하는 편이다.              (     )     (     )    (     )   (     )

13. 나는 타인들에게 인기가 있다.                                (     )     (     )    (     )   (     )

14. 남들은 나를 어려워하지 않고 가까이 하기 쉽다.     (     )     (     )    (     )   (     )

15. 가족들과 대화를 많이 하며, 많은 위로를 받는다.    (     )     (     )    (     )   (     )

16. 친구들은 나를 신뢰하는 편이다.                             (     )     (     )    (     )   (     )

17. 자기 표현을 할 때 당당하다.                                   (     )     (     )    (     )   (     )

18. 지적 능력도 있으며 정서적으로 성숙되어 있다.       (     )     (     )    (     )   (     )

19. 나는 솔직하고 명쾌한 사람이다.                             (     )     (     )    (     )   (     )

20. 나는 성적으로도 매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     )     (     )    (     )   (     )

21. 어려서 부터 인정을 많이 받았고, 칭찬도 꽤 받았다. (     )     (     )    (     )   (     )

22. 나는 나 자신을 비하하지 않는다.                            (     )     (     )    (     )   (     )

23. 나는 머리가 좋다고 생각한다.                                (     )     (     )    (     )   (     )

24. 나는 감정과 이성의 균형이 잡혀 있다고 생각한다.  (     )     (     )    (     )   (     )

25. 가족들은 나를 끔찍이 생각하고 아껴준다.              (     )     (     )    (     )   (     )



1. 일반적 자기

 : 문항 - 1  8  9  10  12  17  18  19  20  21  22  23  24  


2. 사회적 자기

 : 문항 - 2  5  6  13  14  16


3. 가정에서의 자기

 : 문항 - 3  4  7  11  15  25


각 문항의 점수를 (아니다, 가끔, 자주, 항상) 각 1,2,3,4 점으로 계산합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