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중심 상담


1. 개 관

인간중심의 상담은 처음엔 비지시적 상담이라 부르다가 뒤에는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라고 불렀으나 최근에는 인간중심의 상담이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었다.

Carl Ransom Rogers(1902 ∼1987)에 의해서 창시된 대표이론으로 실존적 전통에 근거한 철학에서 발달한 인간중심적 접근법이다. 인간은 성장하고 자아실현을 하는 데 힘쓴다는 전제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따라 카운슬링이나 심리치료는 이 잠재력과 그 성장능력을 개발해 주는데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1) 이론의 배경
    Rogers는 1951년에 Client-Centered Therapy라는 책으로 그의 견해를 발표하고, 성격이론과 행동이론을 정리하였다. 그의 이론은 On Becoming a Person과 1959년에 출판된 Psychology. A Study of Science에서 잘 정리되었다.

(1) 기본 개념

① 연구나 이론은 인간의 중요한 경험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하며,
② 과학이란 정밀한 관찰이 있고 그 관찰에 대한 주의 깊고도 창의적인 사고에 의한 진술이어야 하며, 실험실에서 조작이나 하고 계산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③ 인간관찰에 관한 과학은 총체적 관찰과 조잡한 측정 그리고 이론적 가설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 정교한 가설과 측정으로 옮겨져 가야 한다.
④ 연구초기에는 연역적 방법보다 귀납적 방법을 쓰는 것이 적절하며
⑤ 모든 이론은 크건 작건 오류가 있는 것이며, 이론이란 진리에 접근해가는 것뿐이지 진리자체는 아니며 언제나 수정 보완이 되어야 한다.
⑥ 진리는 하나뿐이므로 아무리 정교한 실험에 의하여 도출된 이론이라고 해도 이론에는 오류가 있게 마련이며 그것을 고집하게 되면 결국 완전히 잘못된 추리에 빠지게 된다.
⑦ 또한 객관적 진리가 존재한다고 해도 인간은 자기자신의 개인적이고 주관적 세계에 살고 있으므로 지각에 의하여 사실이라는 것이 좌우된다고 하는 기본개념으로 Rogers의 이론이 전개되어 간다.

(2) 인간중심의 카운슬링의 용어의 정의

* 자아실현 경향 (actualizing tendency) : 생체가 자기자신을 유지, 상승시키기 위한 모든 역량을 발전시키려는 생체의 생태적인 경향

* 경험 (experience) : 스스로 의식하고 있거나 의식할 수 있는 심리적 본체로서 주어진 시간에 생체속에 진행되고 있는 모든 것을 말함.

* 느낌 (feeling) : 감정적으로 물든 경험, 개인적으로 부가된 경험

* 지각 (perception) : 생체에 자극이 주어졌을 때 느낌으로 나타나는 행위에 대한 가설, 지각과 의식은 동의어이나 지각은 과정에서 자극을 강조하는 입장

* 자아, 자아개념 (self, concept of self) : "나"라고 하는 특성의 자각의 조직적이고 통합적인 총체. 나와 타인, 타 사물과의 관계 및 거기 부착된 가치를 포함한 관계의 지각

* 이상적 자아 (ideal self) : 자기가 가장 갖고 싶어하는 자아개념

* 자아와 경험사이의 불일치 (incongruence between self and experience) :스스로 지각하고 있는 자아와 자기가 치룬 경험과 일치하지 않는 일

* 취약성 (vulnerability) : "자아와 경험사이의 불일치"의 상태를 말함.

* 불안감 (anxiety) : 현상학적으로 그 원인을 잘 알 수 없는 불안과 긴장의 상태

* 위협 (threat) :자아의 구조와 일치하지 않는 불안상태같은 것을 지각하거나 기대하는 경험이 존재하는 상태

* 심리적 부적응 (psychological maladjustment) : 사회적 견지에서 볼 때 자아와 경험의 불일치에서 오는 중요한 경험을 부인하거나 그 지각을 왜곡하는 상태

* 방어 (defence) : 위협에 생체가 대처하는 행동반응, 방어의 목적은 자아의 현재 상태를 계속 유지하려는 데 있다.

* 의식의 왜곡, 의식의 부정 (distortion in awareness, denial to awareness) : 자아개념과 불일치하는 경험을 부정하거나 왜곡하려는 것으로서 방어하려는 목적을 달성하려는 방어기제임.

* 고의성 (intentionality) : 생체가 방어적인 상태에 있을 때의 특징으로서 완고, 지나친 일반화, 현실을 추상화하는 것

* 일치, 조화 (congruence) : 자아개념의 조화있고 건전하게 상징화된 상태

* 경험에 대한 개방(openness & experience) : 위협의 제거, 방어의 반대 개념

* 심리적 적응 (psychological adjustment) : 완전한 일치. 완전한 경험에 대한 개방의 상태

* 성숙 (mature, maturity) : 사람이 사물을 현실적으로, 외향적으로 보고, 타인과의 차이점을 받아들이며 자기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새로운 경험에 더하여 자기 행동평가를 수정할 줄 알고, 타인이 자기와 다른 독특한 존재임을 인정하고 자기와 타인의 존재가치를 높일 줄 아는 사람을 성숙한 사람이라고 한다.

* 접촉 (contact) : 관계성의 최소한의 필요한 것, 여기서 두 사람이 서로 상대방의 경험적 장의 차이점을 인식하게 된다.

* 긍정적 지각 (positive regard) : 타인의 자아 경험의 지각이 긍정적 차이점을 나타내 보일 수 있는 지각

* 긍정적 자아지각(positive self-regard) : 타인의 태도에 직접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긍정적으로 자기 영역을 개척할 수 있는 태도

* 내적 준거 (internal frame of reference) : 주어진 순간에 개인의 의식에 영향을 미칠 모든 경험의 테두리로서 주관적인 개인의 세계를 말함.

* 공감 (empathy) : 타인의 내적 준거를 정확하게 그리고 그 감정적 요소와 거기 관련된 의미를 마치 자기가 그 사람인 것처럼 느끼는 상태

2) Rogers의 인간관

존경과 신뢰의 풍토가 조성되기만 하면 인간은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한다고 생각이한다. 그는 인간은 신뢰할 수 없으며 우월한 위치에 있는 사람에 의해 지시받고 ,동기화되고, 가르침받고, 처벌받고, 보상받고,통제되고, 지배받아야 한다는 가정에 기초한 이론적 체계에 공감하지 않는다. 그는 성장을 촉진시키는 분위기를 만들어서 개인적으로 발전하게 하고 유능한 상담자를 만드는 세 가지 속성이 있다고 보았다.
 
이는 ① 순수성 또는 진실성, ② 수용 도는 돌봄, ③ 깊은 이해 등이다.

Rogers는 이런 태도로 조력자가 내담자에게 대화한다면 내담자들은 덜 공격적이 되어 자신과 주변세계의 경험에 보다 개방적이 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긍정적인 인간관은 치료의 실제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개인은 부적응한 상태로부터 건강한 심리적 상태로 나아가려는 내재적인 능력을 갖고 있다는 신념 때문에 치료자는 일차적으로 내담자에게 책임을 갖게 한다. 따라서 치료자를 치료에 대해 가장 잘 아는 권위자로 보지 않으며 또한 내담자를 단지 치료자의 지시에 따르는 수동적인 존재로 생각하지 않는다. 이런 각도에서 사람을 본다는 것은 치료자가 인간본성의 건설적인 면에 초점을 둔다는 것과 사람에게 있어 무엇이 올바른가에 초점을 둔다는 것 그리고 치료에서 사람을 귀중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는 증상의 진단과 처치의 과정 그 이상이며 단지 문제해결을 하는 데서 멈추지 않는다는 것이다. 인간주의적 태도를 지닌 임상가들은 내담자들로 하여금 이런 종류의 삶은 끊임없는 투쟁을 요구한다는 것을 인식시키면서 완전하고 자발적인 삶을 살도록 도전하게 한다. 그러나 사람은 결코 자기실현화된 최고 상태의 존재에 도달하지는 못한다. 단지 사람은 자기 실현화 그 자체의 과정에 참여할 뿐이다.


2. 치료의 과정

1) 치료목표

상담자는 상호신뢰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내담자가 거리낌 없이 자기를 공개하여 자신의 내면세계를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운다. 이런 관계 속에 내담자는 자신의 환경에 대한 왜곡된 지각을 수정하고 현실적 경험과 자아개념간의 조화를 이루며 이어 자신의 능력과 개성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는 자기실현을 촉진하게 된다.

자기실현을 이룬 사람의 특징으로서 첫째로 자기방어를 위해 현실을 왜곡하여 보지 않으며 둘째로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바탕을 둔 신뢰감과 융통성이 있는 마음의 자세를 갖고 있고 셋째로 실존문제에 대한 해답을 자신속에서 찾으려 하며 인간적 성숙이 지속적인 과정임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2)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내담자에게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은 결코 치료의 지식이나 기법이 아니며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와 인간 대 인간으로서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치료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러한 허용적 분위기 속에서 내담자는 방어적 태도를 버리고 자기 자신을 솔직하게 탐색하게 되며 또한 자기의 이해가 깊어지게 된다.

3) 내담자가 겪는 경험

대부분 내담자는 이상적 자기상과 현실적 경험의 불일치 상태에서 상담자를 찾는다. 상담 초기의 내담자는 융통성이 결여되어 있고, 자신의 감정도 잘 모르며, 또한 다른 사람과 친밀해지는 것을 두려워하고 자신을 불신하고 상담자에게 의존적 태도를 지니나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내담자는 자신의 감정을 깊고 넓게 탐색할 수 있게 된다. 불안이나 죄책감. 수치스러움. 분노 등 과거에 외면했던 자신의 부정적 감정들을 수용하고 표현할 수 있게 되어진다. 그리하여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한 이해가 깊어져 내담자는 방어적인 태도를 버리고 왜곡된 경험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판단과 결정을 내리게 된다. 따라서 자기자신에 대한 신뢰감도 커지며 상담자에 대한 의존적 태도는 사라지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내담자는 성숙과 자기표현을 이루어 간다.

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Rogers(1967)에 의하면 다음 여섯 가지 조건이 내담자의 성격 변화를 가져오는 필요충분조건이라 한다.

(1) 두 사람이 심리적인 관계를 갖는다.
(2) 우리가 내담자라 부르는 첫 번째 사람은 불일치의 상태에 있고 상처받기 쉬우며 불안한 상태에 있다.
(3) 우리가 치료자라고 부르는 두 번째 사람은 두 사람의 관계에서 일치성이 있고 통합되어 있다.
(4)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갖는다.
(5) 치료자는 내담자의 내적 근거에 대하여 공감적 이해를 가지며 이것을 내담자에게 전달하려고 노력한다.
(6) 치료자는 공감적 이해와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내담자에게 전달한다.


상담관계의 핵심이 되는 것은 솔직성과 긍정적 존중, 그리고 공감적 이해이다

1) 솔직성 : Rogers는 최근의 저서에서 세 가지 특성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라 하고 있다. 치료자에겐 거짓된 태도가 없고, 그의 내적 경험과 외적 표현은 일치하며. 내담자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감정이나 태도를 솔직하게 표현한다. 진실한 치료자는 자발적이며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솔직하다.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수용)함으로써 치료자는 내담자와 정직한 대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

2) 긍정적 존중 :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깊고 진실하게 돌보는 것이다. 돌본다는 것은 내담자의 감정이나 생각, 행위의 좋고 나쁨의 평가와 판단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무조건적이다. 치료자는 내담자를 수용함에 있어 규정을 정하지 않고 무조건 존중하고 따뜻하게 받아 들인다. 치료자는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존중한다는 의사전달을 해줌으로써 치료자의 수용을 잃는 다는 염려없이 자유로이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갖도록 돕는다.

3) 공감적 이해 : 내담자가 자신에게 더욱 밀접하게 다가가게 하여 더욱 깊고 강한 감정을 경험하여 내담자 내부에 존재하는 불 일치성을 인식하여 해결하도록 격려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공감적 이해의 요령은 치료자가 이런 느낌을 잃지 않으면서 마치 자신이 내담자인 것처럼 내담자의 감정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치료자는 자신의 정체감(identity)의 분리 없이 내담자가 현재 보고 느끼는 주관적인 세계를 파악할 때 내담자의 건설적 변화가 일어난다고 믿고 있다.


3. 치료의 기법과 절차

인간중심적 구조에서의 기법은 수용, 존경, 이해를 표현하고 전달하며 그리고 생각하고 느끼고 탐색함에 의해 내담자가 내적 준거의 구조를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이다.

인간중심 심리 치료의 발전을 단계별로 살펴보면 이 이론이 발달해오는 과정에서 어떤 부분에 역점을 두어 왔는지를 알 수 있다.

1) 제 1 단계(1940∼1950) : 비지시적 접근
2) 제 2 단계(1950∼1957) : 반영적 접근
3) 제 3 단계(1957∼1970) : 경험적 접근
4) 제 4 단계(1970∼1980) : 공감적 접근


4. 요약과 평가

1) 요약

* 인간중심 접근법의 변화는 비지시적 상담→반영적 상담→경험적 상담→공감적 상담으로 발전하였다.
* 인간은 자기 실현을 하려는 내적 욕구를 갖고 있다는 갖고 있다는 철학에 기초를 두었다.
* 내담자와 치료자의 인간적인 관계를 중시하였다.
* 치료의 방향으로 내담자의 책임성을 강조하였다.
* 치료자의 태도로서는 진실성 혹은 솔직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혹은 수용, 정확한 공감의 이해를 들고 있다.
* 최근에는 과거보다 치료자나 조력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강조된다.


2) 인간중심 접근법의 공헌

* 해석이나 진단, 무의식의 탐색, 분석 등을 사용하는 지시적 상담방법에 비해 내담자를 그릇되게 인도할 위험이 적다.
* 검증할 수 있는 가설로 이론을 서술한 것과 가설을 열심히 검증하려고 하였다.
* 심리학을 배우지 않은 사람들도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공감적 이해 등의 치료 조건을 개인이나 직업면에서 사용할 수 있다.
* 위기상담에 진실로 경청하고 이해함으로써 중요한 가치를 발휘한다.
* 상담과 심리치료의 여러 분야에서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 상담장면을 녹음하여 이를 상담 훈련과 연구에 활용하는데 선구적인 기여를 하였다.


3) 인간중심 접근법의 한계와 평가

* 내담자 중심이기 때문에 치료자 자신의 인간성과 독자성을 읽기 쉽다.
* 상담자가 상담의 기본 철학을 철저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지적 및 인지적 요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 상담 초기에는 시원하게 문제를 꼬집어 주지 않기 때문에 상담자가 무엇을 지향하고 있는지를 내담자가 이해하지 못해서 성급히 물러서는 경우가 생긴다.


참고문헌

1) 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박영사
2) 김충기, 김현옥 공역(1993). 상담과 심리치료의 원리와 실제. 서울: 성원사
3) 이형득 편저(1992). 상담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4) 대학상담학회(1993).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