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상담사례개념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이명우, 2002)
 
1. 사례개념화
상담자가 내담자의 심리적, 대인관계적, 행동적 문제에 대해서 원인과 촉발요인, 그리고 유지요인 등으로 가설을 세우는 것(Eells, 1997)으로, 내담자가 이 시점에서 문제를 경험할 수 밖에 없는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내담자가 여기서 벗어날 수 있는 실천 가능한 청사진을 세움
 
2. 사례개념화 구성요소
1) 주호소문제
내담자의 호소문제들 중에서 상담과정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야 할 부분을 정함
 
2) 촉발요인
내담자의 주호소 문제를 직접적으로 일으키게 한 요인이나 이 시점에서 문제가 심각해져 상담실을 찾게 한 요인
 
3) 유지요인
내담자가 촉발요인에 취약해져 문제를 경험하도록 하는 내담자의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
 
4) 내담자 문제에 대한 상담자 관점
주호소문제, 촉발요인, 유지요인 등에 근거하여 이들의 관계를 상담자의 이론적 관점에서 설명하거나 내담자 문제의 근원적 원인에 대해 가설을 세우는 것
 
5) 상담목표
장기목표는 상담을 통해 기대하는 궁긍적인 성과로서 포괄적 내용을 담고 있으며, 단기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며 실질적인 문제해결에 기여하고 내담자가 통제할 수 있는 내용을 의미함
 
6) 상담계획
상담 전략과 상담기간, 사례운영 방식 등이 포함됨
 
예) 주호소문제 : 도벽
      촉발요인 : 주변 친구들은 모두 새로운 로봇 장난감을 갖고 있음
                     새로운 로봇 장난감 구매에 대한 어머니의 거절
      유지요인 : 충동적 성향
      내담자 문제에 대한 상담자 관점 : 이것이 중요한데, 이부분에서 핵심갈등, 역기능적 신념,  병리적 소인, 문제의 대인과계 패턴, 강화, 가족경계선 문제 등
     상담자의 이론적 배경에 따라 다양하게 기술됨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