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땀을 흘리는 것, 입 속에 침이 생기는 것, 위장속 에서 소화액이 분비되는 것, 남자가 정액을 분비하거나 여성의 질에서 분비액을 만들어 내는 것 등은 모두 우리 몸 밖으로 어떤 분비 물질을 내보내는 생리활동들인데, 이러한 것을 외분비라고 부른다.
이에 반하여 내분비라고 하는 생리작용이 있는데, 이것은 우리 체내의 여러 곳에 위치하는 내분비선 (샘)이라는 곳에서 혈액 속으로 어떤 물질을 분비해내는 것을 말한다.
호르몬이라는 것은 바로 이 내분비 샘에서 분비되어 나와 혈액을 타고 돌아다니다가 우리 몸이 필요로하는 어떤 신호를 우리 몸의 어떤 특정한 장소들에 전달해 주는 물질들을 말하는데, 우리 몸에는 하는 일이 서로 다른 수 십종의 호르몬들이 있다. 그 중의 한 가지가 성기능을 유지하는데 관련이 있는 성선 호르몬으로서, 남성의 정액이나 여성의 질분비액처럼 몸 밖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고 혈액 속에 있으면서 남성을 남성답게 여성을 여성답게 유지하는 기능을 발휘한다.  (정액이나 질분비액은 내분비에 속하는 호르몬이 아니고, 외분비에 속하는 분비액일 뿐이다. )


호르몬의 기능: 호르몬이 우리 몸에서 하는 일은 ?

우리 몸은 항상 변화하는 환경과 상황에 적절히 적응해 나아가야 하는데, 이를 위하여서는 신체 각 부분의 기능을 필요에 맞도록 항상 조절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호르몬은 바로 이러한 조절을 위한 명령을 신체 각 부분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서 호르몬의 기능은  체액의 내부환경을 일정하게 유지, 신체의 성장과 발달의 조절,성적 성숙의 촉진, 성적리듬 유지, 생식과정의 조정, 에너지 생산율 조절 대사율안정 그리고 신체가 스트레스나 위기 상황에 잘 대처 하도록 도와주는데 있습니다. 마치 음식으로 말하면 양념과 같고, 기계로 말하면 윤활유와 같이 그 분량은 매우 적지만 없어서는 안되는 매우 필요한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 샘

머리 속에 위치하는 뇌하수체라는 샘이 있고, 목 앞쪽에 갑상선과 부갑상선이 있으며, 위장 바로 뒤에 췌장 (이자)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등 쪽으로 신장(콩팥) 바로 위에 부신이라는 샘이 있으며, 남자의 고환, 여자의 난소 같은 생식기관들도 내분비 샘입니다
뇌하수체에서는 성장호르몬, 유즙분비 호르몬, 부신피질 자극호르몬, 성선자극호르몬, 갑상선 자극호르몬, 항이뇨 호르몬등 여러가지 호르몬들이 분비하므로써 우리 몸의 여러 다른 내분비 샘들의 기능을 자극하여 조절하는 관제탑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에서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부갑상선에서는 칼슘과 인의 흡수와 배설을 조절하는 부갑상선 호르몬을, 췌장에서는 혈액 속에 있는 당분을 세포 속으로 넣어주는 인슐린을 분비하고, 부신에서는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필요로 하는 여러가지 부신 호르몬들을 분비하고, 고환에서는 남성을 남성답게 만들어 주는 남성 호르몬, 난소에서는 여성답게 만들어 주는 여성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내분비 샘의 병과 증상

내분비 샘에 생기는 병의 대부분은 종양 또는 염증입니다. 종양이 생겨서 호르몬을 과잉 분비하게 만들거나 분비되지 못하도록 만듭니다. 염증은 일반적인 염증과는 달리 자가면역성 염증이라는 특수한 형태의 염증이 생겨서 호르몬들의 분비를
억제시키는 경우도 있고 증가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경우를 기능항진증이라고 부르고, 적게 분비되는 경우를 기능저하증이라고 부릅니다. 각 내분비 샘의 기능이상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증세는 아래 표와 같으며, 뇌하수체와 같이 여러가지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 샘의 호르몬 분비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여러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므로 쉽게 알아채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도움말

내분비 질환에 관한 인식이 부족하여 내가 내분비 질환을 가지고 있는지를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고, 어떤 증세가 있어서 병원을 찾았다 하더라도 그것이 내분비계통의 이상인지를 의사가 의심하지 못할 경우에는 원인 질환과는 동떨어져서, 나타난 증세에만 관련된 엉뚱한 검사나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에서 변비가 심하게 생기는 수가 흔히 있는데, 의사 선생님께서 갑상선 기능의 이상을 의심하여 검사를 하지 않았을 경우 그 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는 받지 못하고, 여러 병원을 전전하며 각종 장검사만을 반복하여 받으며 변비 치료제를 장복하는 환자들을 드물지 않게 봅니다


호르몬의 종류
 
우리 몸의 호르몬의 기능은 체액의 내부환경을 일정하게 유지, 신체의 성장과 발달의 조절, 성적 성숙의 촉진, 성적리듬 유지, 생식과정의 조정, 에너지 생산율 조절, 대사율 안정 그리고 신체가 스트레스나 위기 상황에 잘 대처 하도록 도와주는데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분비선

호 르 몬

호르몬 구조

기 능

난소(Ovary)

에스트로젠

스테로이드

여성에서의 이차성징 조절

프로제스테론

스테로이드

월경,난자발육,배란,

월경주기 조절, 임신유지

정소(Testis)

안드로젠

스테로이드

남성에서의 이차성징 조절

췌장(Pancreas)

인슐린

폴리펩티드

혈당저하,글리코겐 증가 유도

글루카곤

폴리펩티드

인슐린,글루카곤 분비 억제

소마토스테인

펩티드

평활근 수축,심장박동,대사속도 증가

부신(Adrenal)

에피 네프린

아미노산 유도체

평활근 수축,심장박동,혈압상승

노루 에피 네프린

아미노산 유도체

심장근 수축,심장박동,대사속도 증가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스테로이드

혈당조절,생장조절

미네랄코르티코이드

스테로이드

염과 수분의 항상성 조절

흉선(Thymus)

흉선호르몬

펩티드

흉선의 T세포,B세포 생장 촉진

갑상선(Thyroid)

타이록신

펩티드

산소소비,발열반응,대사촉진

칼시토닌

펩티드

뼈내의칼슘방출억제,혈액내캄슘농도저하

부갑상선(Parathroid)

부갑상선호르몬

펩티드

혈액내칼슘농도증가,혈액내인농도감소

뇌하수체 전엽

(Anterior Pituitary gland)

성장호르몬

단백질

뼈,근육성장촉진,단백질,지방합성촉진

프로락틴

단백질

출산후 모유생산,분비촉진

갑상선자극호르몬

당단백질

갑상선호르몬의 분비,생산촉진

아드레노코르티코

트로픽 호르몬

폴리펩티드

부시피질자극

뇌하수체 후엽

(Posterior Pituitary gland)

향이뇨호르몬

펩티드

콩팥으로부터 수분 흡수증가,혈압상승

옥시토닌

펩티드

임신자궁의수축촉진,모유분비촉진

시상하부

(Hypothalamus)

방출호르몬

펩티드

뇌하수체에 작용하는 호르몬 방출



1. 성장 호르몬
뇌하수체 전엽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호르몬으로서 뼈의 성장과 발달 단백질 합성에 영향을 줍니다. 말단 거대증인 사람에서 상승하며 결핍시에는 소인증이나 이상성장을 일으킵니다.

2. 프로락틴
임신기간 동안 성 호르몬과 함께 유선의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월경불순, 불임증, 유즙누출에서 상승하며 운동이나 기아 스트레스등에 의해서도 약간 상승합니다.

3. 갑상선 자극 호르몬 (TSH)
혈청 TSH의 상승은 갑상선 호르몬에 의한 음성 되먹임 조절이 이루어지지 않는 일차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 일어나고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상승된 상태에서 과잉의 음성되먹임조절 기능이 작동하는 일차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서는 TSH의 값이 저하됩니다.

4. 부신 피질 자극 호르몬(ACTH)
ACTH는 콜레스테롤로 부터 프레그네롤론의 합성을 상승시켜 부신스테로이드의 형성을 자극하고 이작용으로 인해 코르티솔 및 부신 안드로겐이 분비가 상승합니다. 원발성 부신피질 기능 저하증, 쿠신 질환 그리고 뇌하스체 전엽의 분비성 종양에서 상승합니다...

5. 성선 자극 호르몬 (LH, FSH)
황체 형성 호르몬과 난포자극 호르몬 2종류가 있으며 이들은 공동으로 여성에서는 난포의 발육, 내란 그리고 황체의 형성이라고 하는 일련의 성주기를 남성에서는 정자의 형성과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조절합니다. 뇌하수체 기증 저하증에서 양 호르몬이 함께 저하하지만 난소기능 저하증 및 고환기능 저하증에서는 양 호르몬이 함께 상승합니다.

6. 옥시토신
자궁 수축 유즙의 분비작용 등 분만, 수유에 관여하는 호르몬이며 임신의 진행과 함께 혈중농도가 증가하고 분만기에는 비임신시의 약 10배에 달합니다.

7. 항 이뇨 호르몬
원위 신세뇨관으로보터 수분을 재흡수 하여 혈중 삼투압을 조절합니다. 삼투압의 상승과 함께 이 호르몬의 농도도 상승하고 결핍시 나타나는 질환으로는 뇨붕증이 있습니다.

8. 갑상선 호르몬
티록신 및 트리요오드 티로닌 이라 불리는 2종류의 요오드 함유 호르몬이 있습니다. 태생기 또는 신생기에 이 호르몬이 결핍되면 성장이 정지하고 갑상선성 소인증으로 되며 신체 발육이 불량할 뿐만 아니라 지능의 저하 까지도 초래합니다. 성인에서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점액수종으로 불리우며 이질환에서는 전신활동의 불활성화, 피부건조등리 나타납니다. 반대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대표적 질환으로 바섀도우병이 있고 대사항진에 의한 식욕항진, 체중감소, 발한 드의 증상을 초래하고 안구돌출을 볼 수 있다.

9. 카테콜아민
뇨카테콜아민이나 그들의 대사산물에 대한 측정은 두가지 측면에서 임상적 가치가 있습니다.
 - 원인 불명의 고혈압이 부신수질 종양인 크롬친화성세포종에 의한 것인지, 아닌지를 감별하기 위해
 - 가끔 어린이들에서 발견되는 치명적인 신경아세포종을 감별하기 위해 측정한다.
 
10. 코르티솔
코르티솔을 근육단백질의 효소적 분해와 간에서 아미노산이 글루코오그로 전환되는 것을 촉진한다. 또한 에너지를 목적으로 지방조직으로 부터 지방을 동원한다. 코르티솔의 과잉생산은 쿠싱 증후군을 유발한다. 이질환의 1차적 원인은 부신피질질환과 관련이 있으며, 2차적 원인은 ACTH를 과다하게 생산하는 질환과 관련이 있다.

11.안드로겐
부신 피질 기능 이상지표로서 측정되며 부신성기 증후군에서는 부신피질에서의 스테러이드 대사경로에 이상이 일어나 코르티솔에 비해 대량 생산됩니다.

12. 알도스테론
신세뇨관에서 나트륨의 재흡수를 증가시켜 혈장 나트륨의 농도를 증가시킨다. 이때 칼륨은 나트륨과 동시에 교환이 일어나 혈장 칼륨의 농도는 저하한다. 고 알도스테론혈증은 부신성 종양환자에게서 발견되어 왔고 이 환자들은 보통 혈청 나트륨농도가 높고 칼륨농도는 낮으며 고혈압을 나타냅니다.

13. 에스트로겐
난소의 난포에서 기원하며 생리주기를 조절하고 생식기관과 2차 성징의 발달 및 유지에 필수적입니다.

14. 프로게스테론
황체에서 포상난포의 파열로 형성된 황체에서 생성되며 자궁을 자극하여 자궁내막의 증식을 촉진하며 수정한의 착상을 원활하게 할 뿐만 아니가 배란과 뇌하수체에서의 LH분비를 억제한다.

15. 테스토스테론
남성생식기관의 발달과 2차 성징을 발현시키고 유지하는 작용을 합니다. 고환암이나 뇌하수체의 이상으로 생식선 자극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될 때 증가하고 여성에서는 부신 또는 난소종양으로 인하여 다모증이나 남송증이 있는 경우에 상승한다. 뇌하수체 부전이나 성염색체를 포함한 염색체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혈장 테스토스테론의 종도가 감소 할 수 있습니다..

16. 인슐린
췌장의 랑게르 한스섬이라 불리는 내분비 조직의 베타세포로부터 분비되고 생리작용은 혈중의 글루코오스를 세포에 들여보내 글리코겐으로 저장하는 것이며 그 결과 혈당은 확실히 낮아진다.

17. 글루카곤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알파세포에서 형성된 호르몬으로 간 글리코겐을 분해하여 혈당상승을 일으키는 인슐린 대응 호르몬이다.

18. 가스트린
이 호르몬은 일차적으로 위 유문부에서 분비되며 위액 특히 염산의 분비를 강력하게 촉진한다. 가스트린의 과다생산은 상부의 위장관계에 궤양을 일으킨다.
가스트린 측정의 가장 중요한 임상적의의는 Zollinger-Ellison 증후군을 진단하는데 있다. 이 질환에서 환자는 가스트린을 과잉생산하여 심각한 궤양에 시달리게 된다.

 
 
내분비계
 
내분비계는 우리몸의 각종 호르몬을 만들어 내어 우리몸의 대사를 돕는 기관을 말합니다. 여기에서 만들어 내는 호르몬은 우리몸의 표적장기로 운반되어 각각의 기능들을 하게 됩니다.
먼저 대뇌의 뇌하수체를 보면, 뇌하수체는 전엽과 중엽, 후엽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성장 호르몬, 유선자극호르몬, 부신피질 자극호르몬, 갑상선 자극호르몬, 난포자극 호르몬, 황체형성 호르몬 등이 나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성장호르몬 : 신체의 성장, 단백질합성, 지방과 탄수화물의 대사를 촉진하는 호르몬으로 긴뼈의 성장에 관여한다.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항진되면 거인증과 말단비대증이 나타나고 억제되면 왜소증이 나타난다.

유선자극호르몬 : 분만을 전후해서 많은 양의 호르몬이 분비되므로 써 유선을 자극하여 젖을 분비하게 하는 호르몬이다. 산모가 젖을 계속 분비하면 이 호르몬도 계속 분비된다.

부신피질 자극호르몬 : 부신피질을 자극하여 피질 호르몬을 분비하게 하는 호르몬이다.

갑상선 자극호르몬 : 갑상선을 자극하여 요드의 섭취와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 및 유리를 촉진시킨다.

난포자극 호르몬 : 난소와 난포성장을 촉진하는 호르몬이다.

황체형성 호르몬 : 여성은 에스트로겐의 분비와 난포의 성숙및 배란을 촉진하고, 남성에게는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촉진하며 간접적으로 정자발생에도 영향을 미친다.

중엽 : 중간부라고도 하는 이곳은 멜라닌 세포자극호르몬이 분비됩니다.

후엽 : 이곳에서는 소변의 배설을 억제하는 바소프레신과 자궁을 수축시키는 옥시토신이 분비됩니다.

갑상선 : 갑상선은 우리의 목부분에 있습니다. 여기에선 티록신을 분비하여 신진대사를 항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갑상선의 기능이 항진 되었을때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해서 체중감소, 감정불안, 맥압증가, 심박동촉진, 이상발한, 안구돌출등을 일으키는 바세도우병이 나타나고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었을때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해서 신체및 정신적 둔화 및 장애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칼슘의 농도를 조절하는 칼시토신도 분비됩니다.

부갑상선 : 부갑상선은 갑상선 후면에 좌우 두개씩 붙어 있으며, 부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여 칼슘과 인의 대사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부갑상선의 기능저하는 혈중칼슘농도를 저하시켜 근강축 증상을 일으키고, 반대로 기능이 항진되면 혈중 칼슘농도가 증가되어 연골조직에 칼슘 침적이 일어 나게 됩니다.

부신 : 부신은 우리몸의 신장에 삿갓 처럼 붙어 있는 장기로써 좌우 한개씩 두개가 있습니다.

부신은 수질과 피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먼저 부신 피질을 살펴보면..

부신피질 : 부신의 바깥쪽 부분을 말합니다. 여기에선 신장에서 전해질 및 수분대사에 관여하는 염류피질호르몬. 조직의 당질대사에 관여하는 당류피질호르몬, 남녀의 2차성장에 관여하는 성호르몬이 분비됩니다.

부신수질 : 부신의 안쪽 부분을 말합니다. 부신 수질에서는 심장의 박동수와 박출량을 증가시키는 아드레날린과 노에피네피린이 분비됩니다.

췌장 : 이자라고도 하는 이 장기는 위의 아랫부분 십이지장의 만곡 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각종 소화 효소및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분비합니다. 인슐린은 혈중의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글루카곤은 혈중의 포도당이 부족하면 글리코겐을 포도당으로 분해 하는 역할을 하며, 주로 간장에서 당원분해를 촉진시키고 아미노산으로부터 포도당신생과 지방 분해작용을 촉진시킨다.

난소 : 난소는 난포자극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난포가 성숙하고, 이 난포에서 에스트로겐이 분비되어 뇌하수체를 자극해 황체형성호르몬의 분비를 유도한다. 황체 형성 호르몬에 의해 형성된 황체에서는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된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생식기와 2차 성장의 발달, 그리고 난자의 발육과 배란및 월경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이고 프로게스테론은 주로 임신에 관여해 착상과 수정란을 보호한다.

고환 : 고환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간질세포자극호르몬의 자극으로 테스토스테론을 분비하는데 이 호르몬은 남성생식기의 발육과 2차성장을 발달하게 하며 성욕과 깊은 관계가 있다.
 
 
내분비계 장애물질
 
내분비계장애물질이란 내분비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화학물질로서 환경중 배출된 화학물질이 체내에 유입되어 마치 호르몬처럼 작용한다고 하여 환경호르몬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내분비계장애물질로 알려진 물질의 대부분은 산업용 화학물질이 차지하고 있으며, 그밖에 에스트로젠 기능약물, 식물에서 생산되는 식물성에스트로젠 등이 포함된다.

이들 내분비계장애물질은 생태계 및 인간의 생식기능저하, 기형, 성장장애, 암 등을 유발하는 물질로 추정되고 있으며 생태계 및 인간의 호르몬계에 영향을 미쳐 전세계적으로 생물종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일으켜 오존층 파괴, 지구온난화 문제와 함께 세계 3대 환경문제로 등장하였다.
 
내분비계 장애물질의 성질
 
내분비계 장애물질은 일반적으로 합성화학물질로서 물질의 종류에 따라 저해호르몬의 종류 및 저해방법이 각각 다르다.

그러나 수많은 화학물질중 명확하게 내분비 장애물질로 밝혀진 것은 극히 일부분이며, 대부분의 물질이 잠재적 위험성이 있는 것으로만 알려져 있다.

생체내에 합성되는 호르몬과 비교하여 내분비계 장애물질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생체호르몬과는 달리 쉽게 분해되지 않고 안정하다.
환경중 및 생체내에 잔존하며 심지어 수년간 지속되기도 한다.
인체 등 생물체의 지방 및 조직에 농축되는 성질이 있다.

현재 내분비계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추정되는 물질로는 각종 산업용화학물질(원료물질), 살충제 및 제초제 등의 농약류, 유기중금속류, 소각장의 다이옥신류, 식물에 존재하는 식물성 에스트로젠(phytoestrogen) 등의 호르몬유사물질, DES(diethylstilbestrol)과 같은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합성 에스트로젠류 및 기타 식품, 식품첨가물 등을 들 수 있다.

현재 세계생태보전기금(WWF, World Wildlife Fund) 목록에는 67종의 화학물질이 등재되어 있으며, 일본 후생성에서는 산업용화학물질, 의약품, 식품첨가물 등의 140여종의 물질을 내분비계장애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내분비계 장애와 관련해 연구결과 및 그 사례가 보고된 대표적 물질로는 식품이나 음료수캔의 코팅물질 등에 사용되는 비스페놀A와 과거 농약이나 변압기절연유로 사용되었으나 현재 사용이 금지된 DDT와 PCB, 소각장에 주로 발생되는 다이옥신류, 합성세제원료인 알킬페놀, 플라스틱 가소제로 이용되는 프탈레이트 에스테르 및 그밖에 스티로폴의 성분인 스티렌다량체 등이 내분비계장애물질로 의심을 받고 있다.
 

 
신경내분비계
 
신경내분비계는 환경과 감각을 모니터하는 고도로 복잡하게 짜여진 체계로서 최종 장기에 신경 및 내분비신호를 보냄으로 신체의 항상성 균형을 유지한다. 이 균형은 신체의 기본 기능을 위한 항상성을 유지할 뿐 아니라 환경 변화 및 스트레스에 적절한 호르몬과 신경적 반응을 허락하는 신호를 제공하는 데에도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호르몬의 상호작용도 신경 신호 전달에 영향을 준다.
 
(1) 성호르몬 남자는 근육량도 많고 근력도 세기 때문에 여자에 비해 노쇠에 강하지만 근력을 역치이하로 떨어뜨릴 정도로 신경내분비 인자의 감소가 영향을 주어서 상당수의 남자가 노쇠를 갖는다. 여자의 근력이 폐경기를 전후하여 급격한 감소를 보이는 것에 비해 남자는 훨씬 점차적인 하락을 보이는데 이것은 테스토스테론의 감소 양상과 일치함으로 간접적으로 이 호르몬이 근육량에 영향을 줌을 알 수 있다. 남자에서 테스토스테론 대체 요법 후에 악력 및 하지근력이 향상됨을 보는 경우가 있다.

(2) 성장 호르몬 노화와 더불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는데 남자는 직선적 감소를 보임에 비해 여자는 더 예민하게 반응한다. 이것이 근육량 감소로부터 남자를 보호해 주며 노쇠에 유리하게 작용하리라고 생각한다.

(3) 코티졸 노화와 더불어 신경내부비 스트레스 반응은 주기적 분비의 소실이 커지고 전체적 톤이 증가한다. 스트레스후 코티졸 분비를 종결시키는데 노화와 관련하여 시간이 더 필요하다. 이 결과로 많은 좋지 않은 임상적 결과를 가지며 이 스트레스의 축적 효과가 생리적 변화를 일으켜 노쇠 증후군에 기여할 수 있다.
 
* 코티졸 증가 - 우울증, 골밀도 저하, 근육 감소, 보행 장애와 관련이 있고 근육 감소 및 면역 기능 장애에 기여할 것이다.

* 노화와 관련하여 남녀 모두 코티졸 분비가 증가하지만 남자보다 여자 노인에게 더 많은 변화가 있어서 여자 노인이 스트레스에 더 많은 코티졸 분비를 일으키고 더 오래 지속한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