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모임에서는 놀이 시간동안 자녀의 바람직한 행동에 관심을 보이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관심을 보이는 것’을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논의 시간에 관심을 보임으로서 자녀의 행동을 고쳐 나가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릴 것입니다. 다음의 사항이 중요합니다.

1. 자녀가 9세 이하라면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같이 놀이를 하는 시간으로 합니다. 매일 30분 정도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가 9세 이상이라면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매일 자녀가 혼자서 놀이하는 시간을 알아내서 이 시간을 함께 놀이하는 시간으로 활용하도록 합니다.

2. 다른 아이는 이 놀이 시간에 참가시켜서는 안됩니다. 다른 형제가 있는 경우에는 아빠나 다른 사람이 아이들을 돌보도록 하여 놀이 시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3. 매일 일정한 시간에 놀이를 하기로 정하였다면 이 시간이 되었을 때 자녀에게 “이제 놀이 시간이 되었구나, 오늘은 무엇을 할거니?”라고 묻습니다. 자녀가 놀이를 정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TV를 보는 것과 전자오락을 같이하는 것은 놀이에서 제외하여야 합니다. 일정한 시간을 정하지 않은 경우라면 자녀가 혼자 놀고 있을 때에 다가가서 함께 놀이를 하도록 청합니다. 두가지 경우 모두에서 어머니가 놀이를 통제하거나 지시하는 일일 없어야 합니다. 아동이 놀이를 정하도록 합니다.

4. 긴장하지 마십시오. 잠시동안 아동이 하는 놀이를 지켜본 후에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때에 놀이에 참여합니다. 어머니가 화가 나 있을 때나 집안 일로 매우 바쁠 때, 꼭 집을 떠나야 할 일이 있을 때에는 놀이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어머니가 다른 일을 하는 것에 대하여 마음을 쓰고 있을 때에 아동과 함께 놀이하는 것을 시도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것입니다.

5. 자녀가 놀이하는 것을 지켜본 후에 아동이 하고 있는 것을 큰 소리로 이야기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것은 자녀로 하여금 어머니가 아동이 하고 있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한 방법입니다. 즉, 때때로 “♡♡가 색종이 오리기를 하는구나. 어 빨간색 종이를 세모로 자르고 있네”와 같은 방식으로 아동이 하고 있는 놀이를 흥미진진한 목소리로 기술하도록 합니다.

6. 자녀에게 질문이나 명령을 하여서는 안됩니다. 이 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능한 한 어떠한 형태의 질문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질문을 하는 것은 아동의 놀이를 방해하고 흐름을 깨뜨립니다. 또한 어떠한 지시나 명령을 하여서도 안됩니다. 이 시간을 자녀가 어머니와 함께 긴장을 풀고 놀이하는 것을 즐기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7. 가끔 자녀에게 칭찬이나 인정하는 의미를 나타내는 말을 하도록 합니다. 과장되게 아첨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하고 꾸밈없이 의사표현을 합니다. 예를 들어 “너와 함께 놀이를 하는 것이 정말 재미있구나”라든지 “우리 ♡♡가 이것을 정말 잘 만드는구나”등의 표현입니다. 이러한 표정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다면 다음 장을 참고하십시오. 

8. 자녀가 놀이시간에도 계속 잘못된 행동을 할 때에는 그냥 고개를 돌리고 잠시 동안 다른 곳을 쳐다보도록 합니다. 잘못된 행동이 계속 될 때에는 아동에게 놀이시간이 끝났다고 말하고 방에서 나옵니다. 행동을 잘하게 되면 그때 다시 놀이를 계속하겠다는 것을 말합니다. 놀이시간동안 자녀가 매우 짜증을 내거나 계속 말을 듣지 않을 때는 평소에 하던 방식으로 아동의 행동을 다룹니다. 강의의 다음 단계에서는 이러한 행동을 보다 적절하게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 드릴 것입니다.

9. 매일 30분씩 자녀와 놀이를 하셔야 합니다. 첫 번째 주에는 매일 아니면 적어도 일주일에 5번 정도 이러한 놀이시간을 가지도록 하십시오. 첫 주가 지난 후에는 적어도 일주일에 3-4회는 이런 놀이시간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