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성 측정법(Sociometry)의 개념
① 한 학급이나 소집단의 역동적 사회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또는 학급에서의 집단 따돌림 발생 조사와 같이 집단 내 개인의 사회적 위치, 비형식적 집단 형성의 구조를 알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② 발달시킨 사람은 모레노이다.
③ 교우관계 조사법, 수용성 검사라고도 한다.
④ 어떤 한 집단에서 그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상호 작용 양상이나 집단의 응집력을 알아보고자 할 때 이용하는 방법이다.
⑤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경우
㉠ 새로운 집단을 조직하거나, 기존의 집단 구조를 재구성하고자 할 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사회적 적응을 위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을 찾아내고 그 원인을 진단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 한 집단의 응집력과 집단 내 개인들간의 수평적 및 수직적 인간 관계를 분석하고자 할 때 이용할 수 있다.
2. 사회성 측정법의 가치
① 집단의 사회 구조를 개선할 수 있다.
② 개인의 사회적 적응을 개선한다.
③ 특수한 교육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④ 집단을 조직(좌석 배치, 위원회 조직, 작업 집단의 형성 등)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사회성 측정 검사의 작성 및 실시
① 사회성 측정을 위한 문항 작성시 고려할 점
㉠ 사회성 측정을 위한 질문지는 연구의 목적과 집단의 현실적 상황에 알맞게 만들어야 한다.
㉡ 피험자에게 어떤 기준에 따라 선택할 것인지를 분명히 제시해야 한다.
㉢ 선택 가능한 수를 몇 명으로 할 것인지가 분명해야 하는데, 선택 가능한 수는 사회성 측정의 사용 목적에 따라 1명, 2명, 3명, 5명 또는 무제한으로 할 수 있다.
㉣ 선택 가능한 수가 2명 이상인 경우는 선호 순서를 표시하게 할 것인지 또는 평면적으로 나열할 것인지를 명시해야 한다.
예) 좋아하는 순서에 따라 ㉮, ㉯, ㉰에 그 이름을 가입하시오
㉤ 부정적 기준의 사용은 가능한 피하되, 부득이한 경우는 그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부정적 기준의 사용은 실시 과정에서 비교육적인 영향을 준다.
㉥ 질문은 피험자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제작되어야 한다.
<사회성 측정 질문지의 예>
 
응답 학생 성명                 검사일                     
 지시 : 이 조사는 선생님이 우리 학급을 지도하는 데 자료를 얻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각 질문을 읽고 여러분이 평소에 생각하고 있던 그대로 솔직하게 응답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적은 것은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학급 내에서만 고르되, 오늘 결석한 학생들도 모두 포함해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각각의 질문에 순서대로 5명의 이름을 써 넣으시오.

㉮ 너의 옆자리에 앉히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
1.            2.            3.            4.            5.           
㉯ 누구를 우리 학급의 반장으로 선출하고 싶은가?
1.            2.            3.            4.            5.            
 
② 사회성 측정 실시상의 유의점
㉠ 휴학자를 제외한 장기 결석자와 단기 결석자도 모두 포함시켜야 한다.(전수 조사)
㉡ 실시하는 자는 학급 담임이 좋은데, 제3자인 경우에는 학생과의 친숙이 어느 정도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
㉢ 집단의 한계를 분명히 규정하여, 어떤 범위 내에서 선택할 것인지를 명시한다.
예) ‘우리 학교’, ‘우리 학급’ 등 어던 한계의 집단에서 선택할 것인지가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
㉣ 피검사자들이 검사에 응답할 때 다른 사람들의 간섭 없이 독자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검사 환경을 마련해 준다.
㉤ 검사 결과는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지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 학급의 전체 구조 및 그 변화 과정을 알기 위해서는 한 학기에 한 번 정도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 초등학교 저학년은 개별 면접으로 하는 것이 좋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