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료평정법
① 학생들로 하여금 다른 학생을 평정하도록 함으로써 교사가 직접 평가하기 어려운 행동 특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② 예를 들어, 학생들의 준법성이나 책임감과 같은 특성은 교사보다는 동료 학생들이 더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우리 반의 희망이는 평소 교통 질서와 같은 사회적인 법규를 어느 정도 충실히 지키고 있는가?
  보통 이상(       )   보통(       )   보통 이하(       )  
 
2. 추인법
① 어떤 특성을 표현한 진술문을 주고 그 진술문의 설명에 가장 잘 일치된다고 생각되는 사람의 이름을 적도록 하는 방법이다.
② 비교적 짧은 시간에 실시할 수 있으며, 기록된 이름의 빈도만을 계산하면 되기 때문에 편리하다.
③ 집단 내에서 소외되어 있는 구성원에 대한 정보를 얻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2학년 3반 학생들 중에서 다음 진술문에 가장 잘 해당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이름을 쓰시오. 하나의 진술문에 여러 사람의 이름을 적어도 되며, 같은 사람의 이름을 여러 번 적어도 됩니다.
1. 다른 친구들의 이야기를 열심히 듣는 학생 :                           
2. 이야기를 유창하게 하는 학생 :                                       
3.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요약하는 학생 :                                
4. 재밌게 이야기를 하는 학생 :                                         
5. 다른 친구가 어려울 때 기꺼이 돕는 학생 :    
                        
3. 지명법
① 추인법과 아주 유사하지만 질문 양식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② 어떤 상황, 조건 또는 특성을 제시하고 그 상황이나 조건에 맞는 사람을 선택해서 이름을 적게 하는 방법이다.
③ 지명법에서는 선택의 준거가 되는 상황 또는 조건을 분명히 해야 하고 선택할 수 있는 인원과 순위도 밝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 반의 학생들 중에서 생일 잔치에 초대하고 싶은 친구, 같이 공부하고 싶은 친구, 도시락을 같이 먹고 싶은 친구의 이름을 괄호 속에 적으시오..
1. 생일 잔치에 초대하고 싶은 친구         (           )
2. 같이 공부하고 싶은 친구                (           )
3. 도시락을 같이 나눠 먹고 싶은 친구      (           )
 
4. 사회적 거리 척도
일련의 문항을 제시하고 특정한 한 명의 학생에 대해 모든 학생들에게 반응하도록 함으로써 특정 개인이 집단을 수용-거부하는 정도는 물론 집단이 특정 개인을 수용-거부하는 정도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이다.

우리 반에 있는 학생들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묻고자 합니다. 먼저 김기쁨 군에 대한 여러분 각자의 생각은 어떠한지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경우 김기쁨 군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예’, 또는 ‘아니오’에 V표 하시오..
1. 그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되고 싶다.……………………………………………… 예  아니오
2. 가장 친한 친구는 아니지만 우리 집단에 가입시키고 싶다.………………… 예  아니오
3. 가끔 같이 있고 싶지만 오랫동안 같이 지내고 싶지는 않다.………………… 예  아니오
4. 그가 우리 반에 있어도 상관없지만 친하게 지내고 싶지는 않다.…………… 예  아니오
5. 그의 우리 반에 없었으면 좋겠다.………………………………………………… 예  아니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