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드란 한국말로 하면 "선법"이라고 합니다. 재즈를 비롯한 여러 장르의 현대음악에서 작곡되고 연주되는 음계를 살펴보면, 조성음악에서 기본적으로사용되는 장음계, 단음계 외에도 여러 가지 특이한 형태의 음계가 폭 넓게 사용됩니다. 그 가운데 가장 기초가 되는 음계는 모드입니다.
Mode는 모두 Major Scale의 구성 음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시작 음과 끝 음을 으뜸음부터 이끈음까지 각각 달리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으로 만들어진 Mode들은 각각의ㅏ 특징적인 음계 배열을 같습니다.
C Major Scale에서 볼 수 있는 모드들을 예로 들어 설명하자면,
C Ionian 도레미_파솔라시_도
D Dorian 레미_파솔라시_도레
E Phrygian 미_파솔라시_도레미
F Lydian 파솔라시_도레미_파
G Mixolydian 솔라시_도레미_파
A Aeolian 라시_도레미_파솔라
B Locrian 시_도레미_파솔라시
*_가 표시되어있는 부분은 반음간격을 뜻함. 나머지는 온음간격.
C스케일에서 어느 음부터 시작하느냐에 따라 모드가 결정됩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노트들의 간격이 그 모드가 가지는 고유 느낌입니다. 이것들을 모두 C를 으뜸음으로 바꾸면,
C Ionian 도레미_파솔라시_도
C Dorian 도레_미♭파솔라_시♭도
C Phrygian 도_레♭미파솔_라♭시도
C Lydian 도레미파#_솔라시_도
C Mixolydian 도레미_파솔라_시♭도
C Aeolian 도레_미♭파솔_라♭시♭도
C Locrian 도_레♭미♭파_솔♭라♭시♭도

*Ionian(아이오니안) Mode는 Major Scale과 같습니다
*Dorian(도리안) Mode는 일종의 Minor Scale로서 Natural Minor와 비교하면 6음이 반음 올려진 형태입니다
*Phrygian(프리지안) Mode는 Minor Scale로서 Natural Minor에서 2음이 반음 내려진 형태입니다
*Lydian(리디안) Mode는 일종의 Major Scale로서 4음이 반음 올려진 형태입니다.
*Mixolydian(믹솔리디안) Mode 역시 Major Scale 계열로서 7음이 반음 내려진 형태입니다.
*Aeolian(에올리안) Mode는 Natural Minor Scale과 같습니다.
*Locrian(로크리안) Mode는 Minor Scale로서 2음과 5음이 반음씩 내려진 형태입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