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PPSI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원저 : David Wechsler
저자 : 박혜원, 곽금주, 박광배
발행 : 도서출판 특수교육
초판 : 1996년
2쇄 : 2002년 10월
구입문의 : 도서출판 특수교육
TEL. 02) 812-0348
FAX 02) 814-4840
지능은 무엇인가? 지능의 결정인자는 무엇인가? 지능은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아니면 학습이나 환경에 의해 달라지는 것인가? 이러한 질문은 지난 1세기 이상 지능에 관해 부모나 학자 모두가 지녀온 공통의 관심사이며 이러한 사실은 최근 남자 아이의 경우 부모 중 어머니의 지능을 유전받는다는 연구에 관한 보도가 있은 뒤 많은 사람이 보여준 관심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특히 최근 국가적으로 국민복지 정책이 강조되고 유아의 조기교육이 공식화되면서 유아의 장애나 지적능력에 대한 진단요구는 어느 때보다도 높다. 더구나 유아기의 지능검사는 영재성 또는 정신능력을 조기에 발견하여 교육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정서적, 심리적인 측면의 문제 또한 진단할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 밝혀져 그 실용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국아동검사연구회의 교수연구팀은 1993년 후반부터 시작하여 3년간의 연구(교육부 학술진흥재단 연구지원)를 통해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 : Korean-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를 표준화하여 제작하였다. 이 검사는 만 3세부터 만 7세 3개월까지의 아동의 지능을 측정하는 것으로 유아들이 흥미를 잃지 않으면서도 12가지의 다양한 소검사를 통해 잠재적인 모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는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아동(영재아/지체아)을 발견하고, 일반 아동의 부족한 면을 일찍 발견하여 좀 더 나은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유아 교육기관, 병원, 특수교육기관, 학교 그리고 연구기관에서 학부모가 아이를 교육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좋은 참고자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한국아동검사연구회에서는 동검사가 올바르게 사용될 수 있도록 연 1회 이상 검사자를 위한 워크샵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K-WPPSI 의 목적과 용도
 
K-WPPSI는 교육, 치료, 연구 등을 위해 지능을 측정할 때와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아동(영재/지체)을 발견하는데 사용됩니다. K-WPPSI는 또한 시간 경과 후 수행의 변화와 어떤 처치의 효과를 측정하는 연구에서 사용됩니다. 이런 목적으로 사용될 때에는, 아동의 수행이 이전 검사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을 만큼 검사간에 간격을 두어야 합니다.

1) 적용의 범위

K-WPPSI의 대상은 만3세에서 만7세 3개월된 아동입니다. 그러나 어린 영재아동이나 나이가 많은 지체아동과 같은 경우에는 이 연령범위를 벗어나더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 지침서는 3세에서 7세 3개월 사이의 아동만을 기준으로 만들었으므로 이 범위를 벗어나는 아동들에 대한 검사 결과는 2장에서 논의한 지적연령 추정 부분을 참조하여 해석해야 합니다. KEDI-WISC(만5세에서 7세)나 K-WISC-III도 실시할 수 있는 연령의 아동 중(만6세에서 7세)에서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보통수준의 의사소통 능력이 있는 아동에게는 WISC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지능이나 의사소통 능력이 평균 이하인 아동에게는 K-WPPSI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K-WPPSI 검사의 사용이 부적절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각 또는 청각 결함이 심한 아동과 뇌성마비와 같은 특별한 신체적 결함이 있는 아동에게 K-WPPSI를 일반 아동과 같은 형식으로 실시하면 불합리한 결과가 나옵니다. 장애아 별로 K-WPPSI를 변형시켜 사용하고 정상집단과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은 개발되어 있지 않으므로 장애아에게 K-WPPSI를 사용할 때에는 유의해야 합니다.

2) 취학전 아동의 정신지체의 진단

미국 정신지체 협회(AAMD)에서 만든 원칙에 의하면, 정신지체의 진단을 위해서는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에서의 결함을 확인해야 합니다(Grossman, 1983). 이 정의에 따르면, 정신지체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K-WPPSI 검사와 같은 일반적인 지적 능력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K-WPPSI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는 것 자체만으로 정신지체라고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일단 아동에게 결함이 있는지를 검사해 주도록 의뢰받게 되면, 검사자는 IQ가 낮게 나오는 경우 이는 검사수행이 평균이하임을 의미할 뿐, 지적 결손자체를 반영하는 것이 아닐 가능성이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낮은 IQ점수는 정서적 문제, 낮은 자존감, 주의산만, 그리고 자폐증이나 청각장애 등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신지체라고 명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다른 정보들을 종합하여 해석해야 합니다.

3) 취학전 아동의 영재성에 대한 진단

지능이 매우 높거나(130이상의 IQ) 창의적이고, 미술이나 음악에서 뛰어날 경우 등에는 영재성(gifted)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Martinson, 1973). 전체 인구 중에서 이 범주에 속하는 사람은 3%에서 5%로 추정됩니다.
영재 아동을 구별해 내는 것은 어려운 과정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촛점을 일반적 능력에 두는지, 또는 특정 능력에 두는 지에 따라 영재성에 대한 정의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약간 우수한 아동의 부모가 그것을 영재성으로 보고 영재 대상 프로그램에 자녀를 참여시키려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영재 대상 프로그램에 약간 우수한 아동이 편입됨으로써 영재의 구분이 더욱 모호해집니다. 따라서 교사나 부모가 영재로 구분한 아동에게는 지능 및 창의성을 평가하는 정밀한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Marland, 1972). 이때 K-WPPSI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영재아임을 평가할 수 있는 범위의 기준을 마련해 놓고 있기 때문입니다.
 
   K-WPPSI 의 구성
 
K-WPPSI는 동작성 소검사들과 언어성 소검사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동작성과 언어성 소검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각 소검사 옆에 붙은 번호는 검사가 시행되는 순서를 나타냅니다.
 
동작성 검사
언어성 검사

1. 모양 맞추기
2. 상식
3. 도형
4. 이해

5. 토막짜기
6. 산수

7. 미로
8. 어휘
9. 빠진 곳 찾기
10. 공통성
*11. 동물 짝짓기
*12. 문장
  *표는 보충검사
K-WPPSI에서는 12개의 소검사를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지능지수를 산출하는 데는 문장과 동물짝짓기의 두 보충검사를 제외한 10개의 소검사만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문장과 동물짝짓기의 검사결과는 지능지수를 해석하기 위한 보충자료로 이용됩니다.
 
   K-WPPSI 소검사 소개
 
1. 모양 맞추기

모양 맞추기 검사에서는, 여러 조각을 나열하여 제시하고, 제한된 시간 안에 이 조각들을 올바른 모양으로 맞추게 합니다. 단수한 모양부터 복잡한 모양까지 총 6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상 식

상식 검사는 일상의 사건이나 물건에 대한 지식을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언어능력이 떨어지는 유아를 위해 여러 개의 그림 중에서 검사자가 묻는 하나의 사물을 아동이 지적하는 그림 문항부터 시작합니다. 나머지 문항은 구두 문항으로 검사자의 질문에 간단히 구두로 응답하는 문항입니다. 그림 문항과 구두 문항을 합하여 총 27문항입니다.

3. 도 형

도형 소검사는 두 가지 유형의 과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시각적 재인문항으로 아동은 제시된 그림을 보면서 제시된 4개의 도형 중에서 제시그림과 똑같은 도형을 지적해야 합니다. 두 번째 유형에서는 아동이 그림을 보고 따라 그리는 것입니다. 총 16문항입니다.

4. 이 해

이해 소검사는 행동의 원인과 사건의 결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두로 표현해야 합니다. 이해 소검사는 총 15문항으로, 사용하는 도구는 없고 지침서에 있는 대로 질문하면 됩니다.

5. 토막짜기

토막짜기 검사에서는 제시된 모양과 같은 모양을 제한된 시간 안에 두 가지 색깔로 된 토막들로 재구성해야 합니다. 단순한 문제부터 시작하여 난이도가 높은 문제까지 총 14문항입니다.

6. 산 수

기본적인 수 개념에 대한 이해를 알아보기 위하여 그림문항으로 시작하여, 단순한 셈하기 과제 그리고 마지막에는 보다 어려운 구두문제로 진행합니다.

7. 미 로

미로 소검사는 제한된 시간 안에 점점 더 어려워지는 미로의 통로를 찾는 지필검사입니다. 단순한 미로에서 복잡한 미로까지 총 11문항입니다.

8. 어 휘

어휘 소검사는 구체적인 실물에 대한 의미부터 추상적인 의미까지 총 25개의 낱말의 의미를 묻습니다. 어린 유아를 위하여 그림을 보고 그림이름을 말하면 되는 쉬운 문항을 첨가하였습니다.

9. 빠진 곳 찾기

일상적인 물건 그림에서 빠진 부분을 찾아내야 합니다. 단순한 그림부터 복잡한 그림까지 총 28문항입니다.

10. 공통성

공통성 소검사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부분에서는 몇 개의 그림들 중에서 제시된 그림들과 같은 특징을 가진 것을 손가락으로 지적해야 합니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구두로 제시되는 주문장에서 가르키는 개념과 유사한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해야 합니다. 마지막 부분에서 제시하는 두 단어의 공통점을 구두로 설명해야 합니다.

11. 동물 짝짓기

동물 짝짓기와 문장 소검사는 상황에 따라 사용하는 보충검사입니다. 동물 짝짓기는 동물 그림 밑에 있는 구멍에 그 동물에 맞는 색깔의 원통 막대를 끼우는 것입니다. 5분 안에 20개의 막대를 올바른 곳에 얼마나 빨리 꽂는지 채점합니다.

12. 문 장

검사자가 큰 소리로 기록용지에 있는 문장을 읽어주면 아동은 이를 그대로 따라해야 합니다. 총 12문항입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